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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네이버 쇼핑광고 애드시너지

by 요즘 마케터 2020. 4. 20.

안녕하세요 요즘 마케터입니다.

최근 네이버에서 배포한 흥미로운 네이버 쇼핑광고 관련 자료가 있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매년 네이버 광고 매체끼리 애드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작년에는 DA매체와의 애드시너지 자료를 배포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올해의 네이버 애드시너지 주제는 네이버 검색광고와 네이버 페이였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열풍으로 소자본의 자영업자분들께서도 네이버 쇼핑광고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그 쇼핑광고의 퍼포먼스 측면이 아닌, 다양한 관점의 애드 시너지 효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는 전환에 가장 최적화된 광고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환 즉 퍼포먼스 측면뿐만 아니라 브랜딩 측면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 해보셨나요?

 

<출처 : 쇼핑검색광고의 AD SYNERGY, 2020.03>

위 데이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단순하게 쇼핑 검색광고를 보기만 했을지라도, 특정 브랜드를 더 검색하고,

해당 브랜드가 집행하는 다른 광고 영역의 제품을 더 클릭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이미 브랜드를 알고 있는 유저에게 쇼핑 검색광고가 노출됐을 때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출처 : 쇼핑검색광고의 AD SYNERGY, 2020.03>

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클릭까지 이어지지 않았어도 해당 브랜드의 검색광고 및 제품을 클릭하는 행동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는 퍼포먼스 측면으로 효율을 극대화하는 매체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브랜딩 효과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이번 네이버 애드 시너지 자료를 보며 쇼핑 검색을 통한 다른 전략을 구상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자료를 통해 쇼핑 검색광고의 애드시너지 효과를 강조하며 광고주의 쇼핑검색 니즈를 높이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 검색과 연계하며 네이버 페이(Npay)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출처 : 쇼핑검색광고의 AD SYNERGY, 2020.03>

위와 같이 관심 제품 키워드를 검색 후 쇼핑 검색광고에 노출 및 클릭된 유저는 21개의 업종에서 예외 없이 네이버 페이 구매 증가했다는 데이터를 사용하며 쇼핑 검색광고와 네이버 페이의 연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 쇼핑검색광고의 AD SYNERGY, 2020.03>

추가로, 관심 제품 키워드가 아닌 브랜드 키워드를 서칭 한 유저의 경우에는 관심 제품 KW에 비해서는 구매 증가율이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시너지 효과는 존재하였습니다.

 

데이터는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고, 부정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판단하는 이번 네이버의 애드 시너지 자료는 네이버 쇼핑 검색과 네이버 페이 고객 유치를 위해 제작되었으며, 네이버의 다음 스탭을 위한 네이버페이 활성화 정책을 홍보하기 위한 자료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의 데이터를 잘 판단하여 사용하신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분명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오늘도 하루 10분, 당신에게 작은 변화가 있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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